메뉴바로가기 메인콘텐츠 바로가기 하단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대한간호협회 지역환자안전센터

MENU

센터 소개

About center.


센터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대한간호협회 지역환자안전센터장 김효선입니다.

간호현장에서 환자돌봄과 간호직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여러 간호사님들을 지면으로나마 만나뵙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며, 지역환자안전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지역환자안전 센터는 2016년 환자안전법에 따라 설치된 『중앙환자안전센터』의 협력기구로, 중소병원 및 현업에 종사하고 계시는 의료인들에게 환자안전의 중요성과 환자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한 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하여 설치된 기구입니다. 대한간호협회는 올해 1차 지역환자안전센터로 지정되었는데, 환자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환자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온 간호사들의 역할을 떠올릴 때, 대한간호협회가 환자안전사고 예방사업에 앞장서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대한간호협회 지역환자안전센터의 주요 사업은 환자안전사고 예방, 의료인 및 환자교육, 대국민 환자안전 홍보활동, 환자안전사고 보고 활성화, 환자안전을 위한 협력체계 운영 등 크게 다섯가지입니다. 이 사업들이 잘 운영되어 첫째는 환자가 안전해지는 의료환경, 둘째는 환자의 안전을 수호하는 간호사, 셋째 간호사가 안전한 간호환경이 달성되길 기원하며, 이러한 활동에 간호사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 회원 여러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하시는 모든 일과 가정에 행운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담당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대한간호협회 지역환자안전센터 안수연입니다.
대한간호협회 지역환자안전센터가 환자안전을 위해 힘쓰는 간호사들에게 도움이 되기 바라며, 지역환자안전센터의 환자안전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겠습니다. 많은 참여와 격려 부탁드립니다.

설립목적 및 근거

2016년 7월부터 시행된 환자안전법은 제1차 환자안전종합계획(‘18.4)을 수립하고, 중앙환자안전센터(‘20.7)를 설치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환자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였으며, 지역환자안전센터('21.7)를 지정하여 의료기관 종별, 직종별 등 구체적인 접근으로 환자안전활동 지원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에 대한간호협회는 간호사 직종의 환자안전 예방활동 참여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역환자안전센터로서 본 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TOP